이제 한 번에 팔을 돌릴 수 있다면 꼬이지 않고 번갈아 가면서 돌릴 수 있어야 한다.
이상하게 생각할 수도 있지만 설명하고 동작연습을 시켜도 굉장히 많은 사람들이 실수를 하는 부분이다.
준비자세
데크를 잡고 어깨를 물속까지 넣고 팔을 펴고 시선을 정면을 본다.
주의사항
첫번째는 왼팔부터 먼저 돌린다.
나중에도 설명을 하겠지만 호흡은 오른쪽으로 호흡을 한다. (왼손잡이는 왼쪽으로 쉬는 것으로 가르친다. 또는 왼손잡이라도 편한 쪽으로 가르친다.) 나중에 자유형 출발하는데 호흡을 들이쉬고 출발하는데 숨을 많이 가지고 출발하는데 오른쪽으로 호흡하면 손해이기 때문이다.(고개를 들면 그만큼 속도가 늦어진다. 올림픽을 유심히 보면 선수들은 처음에 호흡을 최대한 참고 간다.)
이런 이유로 왼팔을 먼저 돌린다. 나중에 또 설명하겠다.
두 번째는 한 팔의 동작이 완전히 끝나면 다음 팔을 시작한다.
동작이 끝나기도 전에 반대 팔을 시작하지 않는다. 한 동작이 끝나면 다음 동작을 시작한다.
머리 넣고 한팔 씩 팔 돌리기 연습하기
머리 넣고 팔돌리기 동작이 되어야지 발차기랑 같이 동작을 합쳐서 진행할 수 있다. 그렇기 때문에 꼭 필요한 연습이다. 하지만 많은 사람들이 얼굴을 넣고 팔 돌리기를 하면 정신이 없어서 실수를 많이 하는 부분이다.
순서
첫 번째는 고개를 숙여 배꼼을 보고 팔 돌리기를 시작한다.
많이 실수하는 부분이 머리랑 팔을 같이 넣고 팔 돌리기를 시작한다. 동작 하나하나 끊어서 설명하고 있기 때문에 순서대로만 했으면 좋겠다.
두 번째로 팔을 다 돌리고 양손이 포겨지면 고개를 든다.
분명히 팔을 돌리고 있는 도중인데 고개를 드는 사람이 굉장히 많다. 차분하게 연습하면 좋겠다. 나중에 킥판 잡고 자유형 팔 돌리기와 발차기를 하는데 킥판을 잡기도 전에 고개를 들어 물을 먹지 않았으면 좋겠다.
이렇게 왼팔을 돌리고 정면보고 호흡 한번 하고 오른팔 돌리고 정면보고 호흡 한번 하고 연습을 한다.
양팔 돌리고 호흡 한번 하기
위에 설명과 같다. 다만 왼팔과 오른팔을 돌리고 정면보고 호흡한다.
마찬가지로 왼팔 돌리는 동작이 끝나서 왼손이 오른손 위에 올라가면 오른팔 돌리기를 시작한다.
댓글